skip navigation

CI & 하나서체

CI & 하나서체

하나금융그룹 CI

하나금융그룹의 CI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 신뢰받고 앞서가는 글로벌 금융그룹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국문 시그니처,영문 시그니처

심벌마크

하나금융그룹 심벌마크

심볼마크는 로고타입과 함께 CI의 가장 기본요소로서 기업 이미지를 표출하는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하나금융그룹 심볼마크는 고객을 환영하는 자세를 역동적으로 표현함과 함께 세계로 뻗어가는 하나인의 진취적인 기상을 형상화하였습니다.

로고타입

하나금융그룹 국문 로고

심볼마크에서 느낄 수 있는 현대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젊고, 패기에 찬 그룹임을 나타냄과 동시에 고급스러움과 차별성을 줄 수 있는 장체를 쓰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영문 로고

세련미와 고급스러움, 금융기관으로서의 보수성과 정통성을 나타낼 수 있는 스톤(Stone)체를 심볼과 부합되게 재구성하였습니다.

전용서체

하나금융그룹은 그룹의 문화와 정신을 담아낸 전용서체를 국내 은행권 최초로 개발해, 각종 광고, 홍보물 뿐 아니라 그룹 내 전체 임직원이 업무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의 전용서체인 “하나체”는 디지털 정보사회에 걸맞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도구를 마련하고자 개발 되었으며, 하나금융그룹의 로고타입과 CI형태를 기본으로 해, 젊고 신뢰감 있는 기업 이미지를 담았습니다. 가독성이 뛰어나며 활용도가 높은 하나체는 굵기별(UL, L, M, B) 4종과 글자폭을 조정한 1종(CM)으로 마련되었습니다.

Hana M의 기본 골격

Hana M의 기본 골격

굵기별 보기

굵기별 보기

세련미와 고급스러움, 금융기관으로서의 보수성과 정통성을 나타낼 수 있는 스톤(Stone)체를 심볼과 부합되게 재구성하였습니다.

하나서체 저작권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 제공되며,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하나체의 지적재산권은 하나금융그룹에 있습니다.
  • 개인 및 기업 사용자 모두 상업적인 용도로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 서체의 지적재산권자 이외의 사용자가 수정 및 재판매 할 수 없으며,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 CI, BI 제작은 불가합니다.

개발과정

개발과정
1991.01 Infinite GroupCIP개발대행업체로 선정
1991.02 은행명 '하나은행'으로 확정
1991.03 Design Criteria 확정
1991.08 최종안 확정
1998.10 CI Renewal 작업 - Design Park
1999.08 유지보수 대행계약 체결 - Interdecom
2003.11 CI Modification 작업 - Interdecom
2009.03 하나체 개발
2015.09 CI Modification 작업 - Frum Insight, Brand&Company